반도체 설계 관련주 정리하겠습니다. 반도체 설계 대장주 및 수혜주 테마주에서 상승 확률이 높은 종목들을 한 번에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반도체 설계란 전자기기에 사용되는 집적회로를 디자인하는 과정입니다.
- 반도체 설계를 시작하기 전에 제품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목적, 성능, 전력 소비량, 크기등을 고려함.
- 아키텍처 설계를 통해 기능을 수행하기 우해 필요한 논리 회로,메모리,입출력 인터페이스 결정.
- 아키텍처 설계를 기반으로 반도체 내부 회로를 설계하요 논리 게이트, 플립플롭, 레지스터 등의 회로 요소를 배치 및 연결
- 회로 설계를 바탕으로 반도체 물리구조를 설계, 회로 요소들의 위치,크기,레이아웃을 결정.
- 검증 및 시뮬레이션을 통해 회로의 동작에서 오류 확인및 검증.
- 반도체를 테스트하여 제품의 품질을 확인하여 정상적인 동장을 하는지 확인하며 불량품 제외.
위와 같은 단계를 걸쳐 반도체 설계가 이루어집니다.
다양한 역할을 해야하는 기업이 많지만, 그중 설계에 특화된 기업을 정리하겠습니다.
또한 급등하는 종목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에서도 주식종목들을 정리해 두어야 합니다.
아래의 장기투자 추천주식을 보고 포트폴리오 구성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반도체 설계 테마주가 움직일 때 같이 움직이는 종목도 무료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위의 테마주들의 정보를 미리 파악하신다면 수익 2~4배는 낼 수 있습니다.
- 반도체 장비 관련주 및 대장주 수혜주 TOP 7
- EUV 극자외선 관련주 및 반도체 장비 대장주 수혜주
- 통신장비 관련주 및 대장주 수혜주 TOP.5
- 정보 보안 관련주 및 대장주 수혜주 TOP.5
- ARM 관련주 및 에어리멕스 대장주 수혜주 TOP.6
투자의 수익률을 올리기위해 위의 글을 참고하세요 |
본문에서 소개해 드리는 모든 종목이 상승하는 것이 아니라 당일의 거래량, 이슈, 테마에 등에 따라 수급에 의해서 결정이 됩니다.
하지만 이슈에 대한 관련주와 정보를 미리 선점해 두신다면 하루의 수익률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본문을 끝까지 읽고 참고하여 상승하는 종목에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각 회사 로고를 클릭하시면 더욱 자세한 회사의 정보를 얻어 가실 수 있습니다.
1. 퀄리타스반도체( 반도체 설계 대장주)
퀄리타스반도체 요약 및 정리
- 2017년 2월 1일 설립되어 2023년 10월 27일 증권시장에 상장됨.
- 초고속 인터페이스 IP 라이센싱 및 반도체 디자인 서비스 사업 영위.
- 파운드리를 이용한 SoC 개발사 및 디자인하우스 등을 대상으로 IP라이센싱 사업을 수행.
- 2020년부터 지속적으로 다수의 IP를 양산하여 안정적인 사업 영위.
- 초미세 반도체 공정인 FimFET공정에 설게 및 검증 기술을 보유하고 있음.
- 이를 통해 최첨단 반도체 공정에서 개발 및 양산 이력을 확보.
퀄리타스 반도체실적
- 2022년 연간 기준 매출액 108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73% 증가.
- 같은 기간 영업이익 -37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적자지속.
- 당기순이익 -23억 원으로 적자지속.
퀄리타스반도체 반도체 설계 대장주인 이유
반도체 설계자산인 IP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초고속 인터커넥트의 핵심 인터페이스 IP를 개발하였기에 반도체 설계 관련주로 포함되었습니다.
2. 에이직랜드 (반도체 설계 수혜주)
에이직랜드 요약 및 정리
- 2016년 4월 5일 설립되어 2023년 11월 13일 증권시장에 상장됨.
- TSMC의 국내 유일 공식 협력사임.
- TSMC 파운드리 공정을 사용하여 시스템 반도체를 위탁 생산함.
- 팹리스 기업을 주 고객사로 상대함.
- 고객사의 반도체 회로 설계를 실제 TSMC의 파운드리를 통해 재설계해주는 디자인 솔루션 제공.
에이직랜드 실적
에이직랜드 반도체 설계 수혜주인 이유
고객사로부터 반도체 논리회로 설계를 펩리스 공정에 맞게 재설계하고 있어 반도체 설계 관련주로 포함되었습니다.
3. 제주반도체(반도체 설계 테마주)
제주반도체 요약 및 정리
- 2000년 4월 4일 설립되어 2005년 2월 1일 증권시장에 상장됨.
- 모바일 응용기기, 휴대폰 등에 적용되는 메모리반도체를 개발 및 판매함.
- 자체적인 제조 생산라인을 보유하지 않고 전문파운드리회사에 위탁 생산.
- 통신장비와 사물인터넷 등에 들어가는 메모리반도체 일종인'멀티칩패키지'에 주력함.
- 매출 비중의 70% 이;상이 NAND MCP가 차지함.
- 종속회사로 반도체메모리 IC개발회사인 램스웨웨이와 복권중개회사인 아이지엘이 있음.
- 복권판매 자회사인 동행복권은 연결 제외 대상.
제주반도체 실적
- 2023년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395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3% 증가.
- 같은 기간 영업이익 43.2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3.4% 감소.
- 당기순이익 66.8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42% 감소.
- 최근 3년 최고 매출액 2021년 3분기 대비 64.6% 수준.
- 2023년 3분기 실적 반영시 PER20배, PBR1배, ROE4.9%
- 경쟁사로는 솔브레인홀딩스, 원익 IPS,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이 있음.
제주반도체 반도체 설계 테마주인 이유
모바일용 메모리 반도체 설계를 하고 있으며, 주로 저전력 고속에스램, 슈도에스램, CRAM, 및 D램 등을 판매하고 있어 반도체 설계 관련주로 포함되었습니다.
4. 어보브반도체(반도체 설계 관련주)
어보브반도체 요약 및 정리
- 2006년 1월 11일 설립되어 2009년 6월 5일 증권시장에 상장됨.
- 비메모리 반도체 중 가전, 전기 제품의 두뇌라고 불리는 반도체 칩 MCU를 설계 및 생산함.
- 팹리스 회사의 특성상 제조는 파운드리 회사 및 후공정 회사에 외주를 줌.
- 핵심 설계 및 외주 생산관리를 통해 제품을 제조하고 있음.
-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ABOV HK 홍콩 법인 소재지를 두고 있음.
- 종속회사를 통해 중국에 판매하는 당사의 중국 판매법인으로 활동.
어보브반도체 실적
- 2023년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513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3% 증가.
- 같은 기간 영업이익 -50.3억 원으로 적자지속.
- 당기순이익 -63.9억 원으로 적자지속.
- 최근 3년 가장 낮은 영업이익 기록.
어보브반도체 반도체 설계 관련주인 이유
비메모리 반도체 중에서도 전자제품/가전 기기의 두뇌역할을 하는 반도체 칩 Microcontroller Unit를 설계/생산하고 있어 반도체 설계 관련주로 포함되었습니다.
5. 텔레칩스(반도체 설계 주식)
텔레칩스 요약 및 정리
- 1999년 10월 29일 설립되어 2004년 12월 10일 증권시장에 상장됨.
- 팹리스 반도체 기업으로 Video Codec IP개발 및 라이센싱을 주요 사업으로 함.
- 계열회사로 칩스 앤 미디어를 두고 있음.
- 주요 제품은 인텔리전트 오토모티브 솔루션에 적용됨.
- 차량 내 오디오, 기타 전자 장비의 멀티미디어칩, 모바일 TV 수신칩, Connectivitty 모듈 공급.
- 해외시장 확대를 위해 홍콩, 미국, 중국 현지법인을 100% 출자 설립 운영 중.
텔레칩스 실적
- 2023년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525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35% 증가.
- 같은 기간 영업이익 64.6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59% 증가.
- 당기순이익 108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76% 감소.
- 최근 3년 매출액, 영업이익 최고 수준 달성.
- 2023년 3분기 실적 반영시 PER12배, PBR1.6배, ROE13%
텔레칩스 반도체 설계 관련주인 이유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의 모바일에 들어가는 Application processor을 개발하여 반도체 설계관련주로 포함되었습니다.
또한 MCU 칩 개발을 하고 있어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로 움직임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반도체 설계 대장주는?
반도체 설계 대장주 퀄리타스반도체, 에이직랜드, 제주반도체, 어보브반도체, 텔레칩스 등이 움직입니다.
이외에도 반도체 설계 테마주를 형성하여 움직이는 종목으로는 아나패스, 피텔릭스, 앤씨앤, 엔시트론, 웰킵스하이텍, 아이에이, 아이앤씨, 에이디칩스, 파두 등이 반도체 설계 관련주로 포함되어 유동성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대장주는 언제든지 변동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당일의 이슈의 크기, 대장주가 거래정지, 투자경고위험 등의 지정을 받는다면 2등 주가 대장주로 올라타 나머지 주식들도 함께 움직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당일의 거래량과 수급을 확인하시고 좋은 움직임을 가진 종목을 확인하는 것이 답입니다.
특정 종목을 지정하여 추천하는 글이 아니라 각 종목의 특성과 관련된 이슈를 통해서 시장의 관심도에 따른 종목들을 매매에 참고할 수 있도록 쓴 글입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