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일테마란
"반일"은 한국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일본에 대한 반감 또는 반대를 의미합니다.
한국 역사와 정치,경제,문화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일본과의 관계 또는 일본의 행동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이나 감정을 나타내기 위해서 사용이 됩니다.
이전 일제 강점기에는 일본의 식민지 지배 아래 한국이 학대와 억압을 받았고, 때문에 반일 감정이 형성되었습니다.
또한 현재에도 누 나라 간의 정치, 경제, 역사 등의 문제에서 갈등과 논란이 발생하며 반일 감정이 표출될 수 있습니다.
모두가 반일감정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나, 주식 시장에서 오염수 방류로 인해서 직접적인 피해를 보는 국가 중 대한민국이 포함된다고 예측하기 때문에 반일테마를 형성하여 관련주들이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일 테마에 대한 기초 이해가 있었다면 최근 오염수 방류로 인해서 테마를 형성하여 움직이는 관련주들을 보셨을 겁니다. 해양식품, 대체 식품, 천일염 등의 식품 관련주들이 움직이게 되었습니다.
혹은 방사능오염을 줄이는 기술을 가진 기업들이 크게 주목을 받으면서 방사능제염 관련주들 또한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서는 이슈로 인해서 어떤 테마가 형성되고, 관련주들을 정리하여 어떤 움직임을 보여줄 것인지 계획을 하고 매매에 임하셔야 합니다.
모나미 (애국주)
- 1967년 12월 28일 설립되어 1974년 6월 26일 증권시장에 상장됨.
- 문구류 등을 판매하는 오피스 체인으로 , 항소 컴퓨터 소모품을 판매하는 모나미이미징 솔루션즈 와 미술 교육 콘텐츠를 판매하고, 온라인 몰을 운영하는 사업을 수행.
- 다양한 채널로 제품을 유통하며, 사업 본부는 문구, 잉크 카트리지 및 토너와 관련된 컴퓨터 소모품, 특판상품, 온라인 몰 등으로 구성.
모나미 실적
- 2023년 2분기 매출액 357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0.9% 상승.
- 같은 기간 영업이익 -1.9억 원으로 적자 전환.
- 당분기 매출액 최근 3년 최고 매출액인 2022년 4분기 대비 87.8% 수준.
모나미 반일관련주인 이유
2019년 불매운동 당시 대한민국 소재 수출 제한 당시에 시세가 크게 나온 종목
국내 필기구 제조 및 유통기업으로 애국테마주로 관련되기도 함.
신성통상 (대장주)
- 1968년 1월 11일에 설립되어 1975년 12월 22일에 증권시장에 상장됨.
- 설립된 이우 니트의류 수출기업으로 주문자상표부착 방송의 수출을 영위.
- 대형 바이어 위주로 영업하여 신규 바이어 확보.
- 핵심 생산기지인 Nicaragua 중남미 현지법인과 Vietnam에 소재한 현지법인에 대규모 신 증설을 추친.
신성통상 실적
- 2023년 3분기 매출액 3099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0.5% 상승.
- 같은 기간 영업이익 45.9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99% 상승.
- 당분기 최고 매출액인 2022년 2분기 대비 65% 수준.
신성통상 반일수혜주인 이유
2019년 불매운동 당시 수혜주로 엮임 톱텐, 지오지아, 올젠 등의 다양한 의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어 국산 의류를 애용할 거라는 기대감에 크게 상승.
이처럼 두 개의 기업이 대표적인 반일 기업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일본의 이슈에 따라 움직임이 매우 큰 종목입니다.
즉 이슈의 단발성에 따라 단기 상승폭이 매우 큰 종목이기 때문에 신중한 판단을 통해서 매매를 이어 나가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에서 소개해드린 기업 이외에도 최근 방사능오염수로 인해서 피해를 보는 것을 최소화시키는 기술을 가진 기업들이 있습니다.
어떻게 본다면 일본의 오염수방류로 인해서 일거리가 매우 폭증할 기업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완벽한 수혜주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