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전략
주식투자의 위험성은 충분하게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투자에 대한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가격변동성이 워낙 심한 종목은 하루 만에 -10~15%는 정말 순식간에 내려갑니다.
반대로 수익을 +10%~15%도 순식같이지만, 주식 투자자의 대부분은 수익을 짧게 보고 손실을 길게 보는 전략을 많이 쓰십니다.
즉 존버라고 하죠. 그렇게 하루 이틀 ~일주일 ~한 달 시간이 흘러가면서 매수한 종목의 관심도가 떨어지고, 변동성도 줄어들면서 밑으로 흐르는 경우가 많이 나오게 됩니다.
이런 경우를 배제하기위해서 손절이라는 매매전략을 쓰기도 하고, 분할 매수, 분산 투자 등등 많은 전략들을 쓰게 됩니다.
아래의 기본적인 원칙만 지키신다면 돈을 잃는 행동을 어느 정도 제어가 가능합니다.
주식투자 기본원칙
상장기업 안정성 분석 : 투자자의 돈이 실질적으로 매수까지 이어지기 전까지 가장 기본적으로 해야 하는 행위입니다.
상장되어 있다고 무조건 안전한 기업은 아닙니다. 간단하게 현금 흐름이 매우 안정적인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며, 기업은 안정성이 높고, 규모가 큰 기업을 시작으로 투자의 기본기를 탄탄하게 다듬는 것이 중요합니다.
투자 위험 분산 : 투자할 종목의 수를 1~2개가 아닌 최소 5개 정도 업종을 다르게 하여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포트폴리오 구성을 다양한 산업군에 좋은 종목을 선정하여, 각 섹터마다 대장주를 투자하게 된다면, 손실의 리스크를 줄이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집중투자 피하기 : 위의 분산투자와 같은 맥락입니다. 1~2개의 종목에 모든 자산이 들어가게 된다면, 하락하는 경우 그냥 구경할 수 있는 방법 이외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투자금의 40% 정도 여유자금으로 가지고 있다면, 추가매수를 하여 매수단가를 낮추거나, 저점이라고 판단되는 상황에서 추가매수를 하여 원금의 회복속도, 수익을 내는 속도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투자기간설정하기 : 보통 단기, 스윙, 중장기, 장기 이렇게 4가지로 주식시장에서 분류를 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투자하는 기간을 정하여 분할 매수를 진행하고, 보조지표, 정보 등 을 이용하여 투자 전략을 설정하여 마인드 컨트롤과 기간 동안 예측을 통해 전략 수정 등을 진행하여 수익을 창출하실 수 있습니다.
일관된 투자 전략 : 일관된 투자 전략으로 분산 투자를 하게 된다면 현금의 흐름이 자연스러워지고 자신만의 투자 전략과 합쳐 효율이 올라갑니다. 먼저 자신만의 투자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절은 얼마인지 수익은 얼마나 보는지 매도 이후 더욱 올라가도 따라붙지 않고, 내려오는 것을 기다린다던지 등의 주식 시작의 경험과, 정보 등을 이용하여 자신 만의 전략을 확립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금관리 : 자신이 투자할 수 있는 자금 규모를 생각하면서 투자할 종목의 수와 금액, 손실관리 방법을 정리하여야 합니다.
본인의 유동자금이 얼마인지도 모르고 무작정 투자를 한다면 자금의 한계에 도달한다면 존버 이외에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추가자금이 있는 것이 아니라면 꼭 자금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세금과 수수료 : 주식 거래에 따라 취득세, 매수 수수료 등의 금액이 발생합니다. 소액을 기준으로 하면 신경 쓰지도 않을 금액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하지만 투자금의 규모가 커지면 커질수록 세금과 수수료가 차지하는 파이는 더욱 커집니다. 절대 무시하면 안 되는 수치이니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총 정리
주식을 하기 전 소액으로 연습, 정보 찾기, 전략 수립, 전문 투자자 상담 등등 너무나도 많은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카더라'를 통해서 매수를 하고 하락한다고 하면 내 탓이 아닌 남 탓으로 돌리기 바쁩니다.
싫은 소리 듣기 싫고 하기 싫다면 직접 공부하고, 테마주, 관련주, 수혜주 등등 종목을 정리하며, 관련된 섹터에 대한 대장주를 찾아서 이후 시황의 예측을 하고, 보조지표를 통해 단기 혹은 장기의 투자를 한다면 수익을 높이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