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약품 그룹 지주사인 한미홀딩스(현 한미사이언스)가 상한가에 도달하였습니다.
이유는 경영권 분쟁으로 인한 지분율 확보로 주가가 움직일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종목이 움직였습니다.
한미사이언스 상한가
경영권 분쟁의 배경
고(故) 임성기 한미약품 창업회장의 장남인 임종윤 한미약품 사장이 모친인 송영숙 한미약품그룹 회장과 여동생인 임주현 한미약품 사장이 OCI그룹과 맺은 대주주 지분 맞교환 계약에 반발하면서 경영권 분쟁이 발생하고 있다.
임종윤 사장의 대응
임종윤 사장은 행동주의펀드와 사모펀드 등과 소통하며 경영권 분쟁 가능성을 열어놓고 대응하고 있다. 2010년부터 한미약품그룹을 이끌어온 임종윤 사장은 최근 창업회장 작고 후 후계 구도에서 밀려나면서 경영권 분쟁에 대비해 왔다.
지분 구조
임종윤 사장(9.91%)과 남동생 임종훈 한미약품 사장(10.56%)의 지분을 합치면 20% 수준이며, 송 회장(11.66%)과 임주현 사장(10.20%) 측 지분은 40% 안팎이다.
연합군 형성 가능성
임종윤 사장은 선대 회장과 인연이 깊은 신동국 한양정밀 회장을 같은 편으로 끌어오면 경영권 확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대응 가능한 방안
분쟁이 본격화되면 아들 연합군은 신주 발행 금지 가처분 신청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제삼자 배정 유상증자를 통한 경영권 매각을 막기 위해 가처분 신청을 고려하고 있다.
경영권 분쟁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 투자자들의 매수 행렬에 동참함으로써 한미사이언스의 주가가 급등하였습니다.
한미약품-OCI 관련주
한미사이언스의 주가가 급등한 이유는 기사에서 언급된 OCI그룹과 한미사이언스 간의 통합 논의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 통합은 두 그룹 간의 협력을 강화하고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도 시장은 이 통합이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하고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며 긍정적으로 반응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한미사이언스는 통합을 통해 OCI그룹의 자원과 경험을 활용하여 글로벌 경쟁에서 강세를 보일 수 있고,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로 인해 주가 상승 및 투자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이 나타난 것으로 추정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