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기초 가이드

유상증자 뜻,악재와 호재

by 유비마스터 2023. 6. 27.
반응형

유상증자가 있다는 이슈만으로 무조건 악재라고 판단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주식시장에서 받아들이는 것을 본다면 악재로 판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악재로 판단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주식 발행수가 늘어 희소성이 떨어짐
  • 시가총액은 그대로이지만 주식수만 늘어남
  • 주식의 가격이 낮아짐
  • 일정 금액을 내고 유상청약에 참여해야 됨

썸네일-사진

이외에도 다양한 이유로 악재라고 판단하게 되지만, 개중 호재로 판단하여 더욱 올라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본문을 통해 유상증자에 대해서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고 만약 소유 중인 주식에 유상증자라는 이슈가 발생하였을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유상증자란

유상증자는 기업이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새로운 주식을 발행하고, 그 주식을 기존 주주나 다른 투자자에게 판매하는 과정입니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유상증자를 진행한 기업은 자본금을 확보할 수 있으며, 개선된 환경이나 사업 확장의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발행 주식수 증가로 인해 기업의 자산이 증가하지만 부채+자본의 증가이기 때문에 기업에게 무조건적으로 좋은 것은 아닙니다. 이 휴 유상증자를 통해 증가된 주식의 20%는 우리 사주조합원에 배정되며, 나머지 증가된 주식은 기존 주주의 보유주식에 따라 배정하게 됩니다.

유상 증자의 결과로, 기업의 자본금과 주식의 수는 증가하게 되며, 주가의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는 기업의 시황이나 시장의 실태에 따라 다릅니다.

유상증자를 받으시게 된다면 기존 주주들에게는 신주인수권이라는 권리가 부여되며 아래의 글을 통해서 신주인수권에 대해서 보다 자세하게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유상증자의 종류

1. 주주배정 유상증자

주주배정유상증자는 기업이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기존 주주들에게만 새로 발행된 주식을 우선적으로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자본금을 증가시키며, 기존 주주들은 소유 비율이 크게 변하지 않도록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1. 기업이 새로운 주식 발행을 결정하고 발행 규모, 주식 종류, 가격 등을 결정
  2. 기존 주주들에게 새로 발행된 주식을 일정 기준에 따라 분매하며, 이 기준은 주로 기존보유 주식 수에 비례
  3. 기존 주주들은 주어진 기간 동안 새로 발행된 주식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식 가격은 주로 시장 가격보다 낮게 책정됩니다.

이때 기존 주주들이 모두 이 증자에 참여하지 않는다면, 남은 주식은 외부에 판매되거나, 주식 시장에서 매매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무조건 유상증자를 통해 신주가 발행되는 것을 사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오히려 악재로 받아지는 경우가 많고, 회사의 성장가능성이 뚜렷하며, 투자할 만한 소스가 있는 것이 아니라면, 인수권을 꼭 가지고 있으실 필요가 없습니다.

2. 일반공모방식

신주인수권으로 인해 기존 주주들에게 먼저 배정한 주식의 수가 남는다면 일반공모를 통해서 남은 주식을 다른 투자자들에게 기회를 제공합니다. 일반공모는 넓은 범위의 투자자를 겨냥하며, 투자자들은 일정 기간 동안 제공되는 금융상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갖습니다.

  • 투자자 범위 : 일반공모는 일정한 조건을 갖춘 누구나 참여할 수 있어, 다양한 투자자들에게 투자 기회를 제공.
  • 공개성 : 일반공모는 공시, 홍보 등의 과정을 거쳐 투자자들에게 정보를 제공, 시장의 투명성과 친숙성 상승.
  • 주선 및 유통 : 주로 증권사와 같은 금융기관이 중개 역할을 담당하며, 발행 회사와 투자자 사이에 매매가 이루어짐.
  • 다양한 투자자들의 참여를 유도해 금융 시장의 활력을 증신시시킴.

3. 제3자배정방식

일반투자자나 기존 주주가 아닌 특정한 제삼자에게 주식을 발행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기업이 필요한 자금을 빠르게 확보가 가능하고, 특정 전략적 파트너와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서 주로 사용됩니다.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지정된 투자자 : 주식은 기존 주주나 일반 투자자대상이 아닌, 특정한 제삼자에게만 배정됩니다. 대개 전략적 파트너, 관련 기관, 금융 기관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신속한 자금 조달 : 일반공모나 주주배정방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절차가 매우 간편하고, 빠르게 진행됩니다.
  •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 : 기업과 제삼자 사이의 상호 이익을 추구하는 관계를 구축하거나 강화할 수 있으며, 신규 사업, 기술교류, 시장진입 등의 전략적 협력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유상증자는 시장에서 악재로 받아들이지만 제삼자 배정방식으로 유상증자가 되었다면 조금더 자세하게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3자 즉 발행된 주식을 소유함으로써 유상증자를 한 회사를 밀어주겠다는 의미로 받아들이셔도 됩니다. 가장 기억에 남은 제삼자 뱅정방식을 통한 유상증자의 예시를 보겠습니다.

출처 : 오피니언뉴스

자세한 내용은 몰라도 제목만 봤을 경우 주가가 올라갔다는 생각이 드셨을 겁니다. 유상증자임에도 불구하고 급등하는 경우는 제삼자의 규모가 크면 클수록 주가는 미친 듯이 올라갈 것입니다. 
간단하게 이유를 설명드리자면 레인보우로보틱스의 제삼자배정에서 삼성전자라는 거물이 등장한 시점에 대한민국에 상위의 사람들이 모인 것이 삼성전자입니다. 이 삼성전자가 아무 생각 없이 레인보우로보틱스의 지분을 가져오는 것은 아닙니다.

즉 레인보우로보틱스의 기술력을 인정하고, 삼성전자에서 필요로 하다는 것과 앞으로 삼성전자에서는 레인보우로보틱스의 회사를 밀어주겠다는 합리적 의심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삼자 유상증자를 받으셨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유상증자를 하는 기업의 자금에 대한 사용처, 목적 등을 자세하게 알아보시기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유상증자 악재 혹은 호재

본문의 내용을 모두 보셨다면 악재와 호재 구분이 가능하실 거라 생각이 듭니다. 대부분 악재로 받아들이지만 개중 호재로 받아들이는 내용을 모두 이해하시고, 완독 하셨다면 이후에 유상증자로 인한 주가의 방향성을 예측하실 수 있을 겁니다.
유상증가 공시가 뜬 시점으로부터 바로 대응을 시작하시고, 알아보신다면 수익을 보호하거나, 손실을 최소화하실 수가 있으실 겁니다. 그전에 매매를 통해서 수익금을 누적시킨다면 걱정을 덜을 수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통해서 수익률을 높이시기 바라겠습니다.

투자의 수익률을 올리기위해 위의 글을 참고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