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기초 가이드

해외주식 하는방법 및 가이드

by 유비마스터 2023. 6. 16.
반응형

해외주식 가이드

해외주식을 어떻게 시작하는지 막막하신 분들이 많으실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이유는 뭔가 해외라고 하니 어렵게 느껴지시고, 국내 주식을 하시고 계신다면 국내주식만으로 충분히 수익이 나고, 배당금도 나오고 다 한국기업이니 정보도 구하기 쉬우니 해외주식을 꺼려하시는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해외주식을 병행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포트폴리오구성인데요. 한국주식만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게 된다면 국내증시에만 영향을 끼치는 악재가 등장하였을 때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포트폴리오중에 한국 주식이 100%이기 때문에 일제히 하락을 하게 됩니다. 그 말은 자본금이 줄어들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고 이 악재가 지속성이 강하다면 손절을 하지 않았을 경우 자본잠식으로 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명하신 분들이라면 현금, 해외주식, 국내주식, 금, 달러 등등 많은 투자상품에 자본금을 나누어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셨을 거라 생각 듭니다.

해외주식을 공부하시기 전에 국내 주식의 포트폴리오를 먼저 구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접근이 너무나도 쉽고 누구나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해외주식이 진입장벽이 높다는 것은 아니지만 한국인으로서 국내 주식이 더욱 쉽고, 정보를 얻기도 쉽고, 이름을 알고 있는 기업이라면 독자분들은 어느 정도 이 기업이 어떤 일을 하는지에 대해서 파악하고 계실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내주식을 먼저 접하고,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게 더욱 효율적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아래의 글을 통해서 국내주식의 기초를 다지신 후에  해외주식과  같이 포트폴리오 구성을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투자의 수익률을 올리기위해 위의 글을 참고하세요

 

이 글을 읽으시는 독자분들이라면 해외주식에 관심이 있다고 확신이 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외주식을 입문하시는 분들이라면 정확하게 어떤 증권사에서 어떤 해외주식을 매수할 것인지 알아보고 공부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서론이 너무 길었기에 본론으로 바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글을 끝까지 읽어 해외주식 입문에 성곡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썸네일-사진

플랫폼 선택

한국 증권사에는 KB증권, 한국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삼성증권, 키움증권, 미래에셋증권, 신영증권, 대신증권, NH투자증권, 이베스트투자증권 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외주식을 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로 이 수많은 증권사들 중 어떤 곳을 선정해서 해외주식을 사고 팔것이냐를 정해야 합니다. 독자분들이 생각하는 증권사가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증권사별로 거래수수료, 이벤트 이 두 가지는 꼭 확인을 하시고 플랫폼을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증권사마다 거래가능한 국가와 종목, 서비스가 각기 다릅니다. 하지만 거의 대부분의 증권사에서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에 해외투자를 마음먹으셨다면, 아래의 증권사 추천 링크를 통해서 각 증권사의 장점, 단점 그리고 본인이게 어떤 증권사가 맞는지에 대해서 정확하게 판단하시고 결정을 내리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HTS를 이용하지 않고 MTS를 이용하는 즉 휴대폰 어플을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아래의 증권사추천 글을 꼭 읽으시고 추자적으로 글 안에 MTS추천 내용이 있으니 꼼꼼하게 읽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증권사 추천

반응형

 

계좌개설

앞에 글을 읽으시고 증권사를 정하셨을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80%는 성공하신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후에는 각 증권사마다 해외주식 거래 계좌를 개설하는 부분인데, MTS혹은 HTS를 이용하시거나, 각 증권사별로 홈페이지를 접속하셔서  검색기능일 이용하여 해외주식계좌개설이라는 키워드로 치시면 개설을 하실 수 있는 메뉴칸이 나오게 됩니다.

이 탭을 이용하셔서 개설을 시작하시게 된다면 간단한 본인인증 및 확인철차를 거치게 되면 개설이 쉽게 됩니다.


입금 및 환전

주식을 사기 위해서는 자본금이 있어야 합니다. 이 자본금을 증권사계좌에 넣어 주식을 살 수 있는 돈을 예수금이라고 부릅니다. 이 예수금을 채우기 위해서 독자분들의 월급통장, 혹은 비상금통장 등에서 주식거래계좌번호로 송금을 하시면 예수금이 생길 것입니다, 이를 다시 외화로 환전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증권사에서 지원을 하고 있는 서비스 이기 때문에 손쉽게 외화로 환전이 가능합니다.

KB증권을 예시로 들자면 HTS를 이용하신다면 7480 화면을 이용하시면 되고, MTS는 환전키워드로 검색을 하시면 메뉴창이 뜨게 됩니다.
베트남 거래 시 즉시 환전이 불가하다고 안내하고 있으며, 달러 즉 USD환전 후 신청 가능하다고 하네요
환전시간은 오전 11시 이전 신청 분 T+1일이며, 오전 11시 이후 신청분은 T+2일입니다.
국민은행 전신환율 09:00~23:30 적용하고 있으며 ,. 오후 4시 마감 후 환전은 3% 버퍼를 두어 환전 후 익일 정산차금 반환이 됩니다.
은행계좌에 있는 외화를 증권계좌로 바로 송금할 경우에는 유선상담을 통해 연계개좌를 개설하신 후 송금 처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주식거래

계좌에 입금된 자금인 예수금을 통해서 해외주식을 선택하여 매수 및 매도를 진행하실 수 있게 됩니다.
이제는 어떤 해외 주식을 살 것인지 정해야 합니다. 각 기업을 알아보고 조사하신 다음 신중하게 매수를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제 막 해외 주식을 시작하시는 분이라면 기업의 가치보단 배당금을 노리실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간단하게 해외주식 중 업계별로 배당금이 높은 기업을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에너지 업계

  • Exxon Mobil
  • Chevron
  • Royal Dutch Shell

금융

  • JP Morgan Chase
  • Wells Rargo
  • Goldman Sachs

통신

  • AT&T
  • Verizon
  • Vodafone

소비재

  • Phllip Morris
  • Cocacola

등의 주식이 있습니다. 이 주식을 추천드리는 것이 아니라 각 업종별로 배당금의 수익률이 좋거나, 오랫동안 한 업종에서 꾸준하게 성장 중인 회사입니다.

배당금도 중요하지만 매매 시 수수료에 대한 부분도 예민할 것입니다. 각 증권사 별로 이벤트를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글을 통해서 확인하세요


세금 신고 및 납부

해외 주식 거래를 통해 얻은 소득에 대해서는 원천징수 등의 국세청 신고 절차와 납부를 따라야 합니다.
해외주식에 대한 이자, 배당금 및 주가상승률에 대한 차익 등에 대한 세금 규정을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증권사에서 이 업무를 대행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증권사별로 확인하시기를 바라며, 해외주식을 한국시간으로 밤에 거래하는 것뿐만 아니라 예약시스템을 이용하여 오전에도 주식을 매수가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내 주식시장에서의 매매와 해외주식의 매매를 같이 병행하신다면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시는 데에 아주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KB증권에서는 양도소득세 자진신고납부'신고대행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으며 HTS에서 #7493 화면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홈페이지와 MTS에서 검색 기능을 통해 양도소득이라는 키워드만 치시면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하니 다른 증권사에서도 이런 서비스를 시행하는지 혹은 검색기능을 이용해서 확인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